고고학과 성서 고고학 개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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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22-10-28 23: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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더욱이 해석의 문제를 고려함에 있어서 텍스트는 많은 말을 하지만 유적은 침묵한다는 평범한 언급을 남겨 놓아야 한다. 유물보다 더 명백한 의미를 가질 수 없다. history가로서 우리는 성서가 ‘무엇이 발생했나’를 묻지 않고 ‘그것이 무엇을 의미했는가?’를 묻는다는 사실에 의해 궁극적으로 한정되어져야 한다. 뻔뻔스러운 선전이 때로 있지만, history(history)가 아니라 성history(Heilsgeshichte)이다. .
고고학은 고대 이스라엘의 족장 시대나 정복 시대를 회복시키는 것만큼이나 history적 예수를 재발견하려는 과업을 더 이상 직접적으로 도울 수 없다. 그 다음에 이것들을 우리의 상황에 맞도록 ‘번역’해야 한다.
텍스트를 이해하는…(생략(省略))
고고학과 성서 고고학 개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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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학 해석의 과업이 전문가들에게 잘 남아 있는 반면 고고학자들은 우리에게 고대와 현대라는 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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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.텍스트의 유적(remains)들과 그것들의 공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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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.텍스트의 유적(remains)들과 그것들의 공헌
문학 해석의 과업이 전문가들에게 잘 남아 있는 반면 고고학자들은 우리에게 고대와 현대라는 해석의 근본적인 문제 때문에 history의 출처로서 텍스트가 제안되어졌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. 히브리 성서에서 거의 혹은 전혀 객관적인 history를 찾을 수 없다는 사실은 명백하다. 물론 조직신학은 더 나아가 ‘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?’를 묻는다. 그래서 히브리 성서는 아주 후기에 편집된 문서로서 history가들에 의해 간주된다; 그것은 그 재료 안에서 고도로 선택되고 불완전하다; 그래서 기본적으로 엘리트적인 관점을 지향해서 편집되었다. 구약 히브리 성서만의 문제가 아닐것이다. 다른 형태로 지적하자면, 고고학은 작지만 의미 있는 방법으로 도와야 한다. 얼마나 效果(효과)적으로 각 계층의 가 우리가 의존하고 있는 과거의 실재들을 중재시키는가? 얼마나 기술적으로 조심스럽게 그 들이 해석되는가? 인간 사상과 행위의 상징적인 표현보다는 실제로 제시되어 있는 쓰여진 이적(sign)에 의해서 성서 텍스트는 어떤 다른 것에서보다 자신이 품고 있는 증언에서 더 이상 객관적이 아니라 고고학적 표본만큼 더 이해될 수 없다. 성서는 신정(神政)의 history이다. 증거의 유형 사이에서 우리는 다른 시간과 環境, 장소에서의 ‘의미’를 ‘해독’해야 한다.